팝아트가 초래한 가 즉각적인 예술적 결과는 구상이 다시 한 번 전위미술의 일반적 경향이 되었다는 것이 다.
2. 팝아트는 10년쯤 인기를 끌었지만, 현대사회의 대량생산과 광고, 소비, 기업윤리에 대한 대중문화에 생생한 흔적을 미술로 남겼다.
3. 코카콜라, 타이어, 면도날 같은 상품
미술적 측면, 조형적으로는 심플하고 세련됨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적인 측면을 보인다. 그리고 그녀의 작품들은 대부분 공공의 장소에서 우연히 대중과 마주하도록 제시된다는 점에서 공공예술로서의 미디어아트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판단하였고, 여기서는 이러한 점에서 제니 홀저라는
대중매체의 기술적 발전과 매스컴 이론의 영향에 따라 1960년대에 대두하였고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발전하였다.
미디어아트의 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매스미디어에 의해 지배되는 대량소비사회의 면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팝아트20세기 중반에 일어난 구상미술의 경향.
였다. 앤디 워
이미지의홍수’로 특징지워진다 그 속에사는 인간의 시각은 텔레비전이나 신문, 잡지등의매스미디어 상품광고, 쇼윈도우 거리의 교통표지판등의 엄청난 양의 이미지에 노출되어 있는데 팝아트는 이러한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이미지들을 다루는미술이다.
팝아트라는 명칭은 영국미술평론가 Lawrence Al
미술 분야와 특히 신문만화(Comic Strips)나 광고 포스터(Advertising Posters)와 같은 상업미술의 장르로부터 추구되어 확대된 형과 이미지들로 특징지을 수 있다. 1961~1964년까지 이 용어는 대중매체와 관련을 가진 예술운동으로서 최대한의 영향일 끼친 시기라 볼 수 있다(정채린, 2006).
팝아트의 일반적인 개
예술이며, 부정적이기 보다는 긍정적이고 적극저인 태도로 현실세계에 접근하려는 결의에 의해 발생한 경향이다. 팝아트는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대량생산이라는 환경 속의 범람하고 있는 이미지를 제시하여 미술의 대중화를 시도하였다.
1960년대는 팝아트 및 대서양 양편으로 팝이라는 명칭을 전파
대중매체이미지를 차용하여 독일사회를 비판하는 팝아트계열의 구상회화를 제작하였다.
폴케의 작품은 팝아트나 개념미술적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이는 회화에
뿌리를 두고 진행된다. 전통적 회화기법 및 재료를 부정하고 특정양식에
종속되는 것을 거부한다.
대중매체와 영화, 과학 영상 기
대중적 삶에 대한 동화와 차용』, 월간미술 2000.11, p.71.
앤디 워홀(Andy Warhol)의 작업을 보면 이미지의 재현을 통해 상업의 세계를 비평적인 필터없이 그대로 수용하는 효과라고 하면 네오팝 작가들은 있는 그대로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비평을 나타낼 수 있도록 이미지를 조작하는 태도를 보
작가들이 몰두하였던 감성적이고 창조적인 자기표현과는 동떨어진 것이고, 저속한 것으로 치부되던 대중문화의 형태와 흡사하게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미술의 언어가 화가만의 자기논리 속으로 당착하며, 고립화되는 외길로부터 현실과 사회를 향해 당당하게 발언하기 시작한 것이다.
예술적 실천은 예술의 독재, 또는 독백 예술로 간주하였으므로 관객이 다양한 방법으로 작품에 관계하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차원으로 발전시켰다. 1965년 이후에는 새로 개발된 비디오 매체를 통해 정보 소통 구조에 대한 예술적 대안을 모색하는 등, 새로운 미디어아트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그의 끊임